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루두두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일반적으로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서 영어 성적을 준비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였죠.


이번 University of Southampton에 가기로 결정된 상황을 가정하고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내부 교환 학생 선발을 통과하여 University of Southampton에 지원하기로 하신 여러분께 미리 축하드립니다!


제가 학교에서 생활하기는 커녕, 아직 영국 땅도 못 밟아봤기 때문에 이 대학교에 지원하시는 것을 축하하는 것은 아니고요,


그냥 교환학생이 되면 설레잖아요!


학교 간 Deal이 되었다면 이제 여러분에게 Application Form을 작성하여 답장하라는 메일이 올 거에요.


저는 학기 초에 메일을 받았는데, 작성 기한이 중간고사 기간 이후라서 일단 미루고 봤죠.


왜냐하면 쓸 것이 너무 많아보였고 학업에 충실하겠다는 실현되지 못한 변명거리가 있었기 때문이죠.


알고보니 쓸게 많지는 않으나 까다로운 항목 몇 개가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미리미리 작성하고 검토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럼 어떤 항목이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위 사진의 Application Form의 예시입니다.


가장 위쪽에 보시면 수기로 작성한 Application은 받지 않는다고 적혀있습니다.


즉 이 Application Form을 인쇄하여 손으로 적고 다시 Scan하거나, PDF 편집기로 작성을 해야함을 알 수 있죠.



Section A는 학생이 작성해야하는 영역입니다.


1번은 Personal Detail입니다.


이름이나 생년월일, 국적 등 기본적인 것을 물어보고 있습니다.


영문 주소를 잘 검색하여 간단히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A의 2번은 Study Detail입니다.


여러분의 소속 학교, 그리고 소속 학부 및 과, 머무는 학기에 대해서 작성해야합니다.


대부분 여러분의 의지가 아니라, 여러분의 한국 학교의 협약에 따라 이미 정해진 상태일 것입니다.


역시 간단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3번은 다소 까다로운 영역으로 여러분이 가장 시간을 많이 쓸 항목입니다.


Proposed Study Modules인데, 쉽게 말해서 수강신청입니다.


수강신청이 가능한 과목은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속하게 된 학과의 과목 중 교환 학기에 열리는 과목입니다.


그 과목이 무엇인가 알려면 우리가 일일이 다 찾아 봐야하죠.


이 링크를 클릭하면 각 학과와 과목들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상당히 귀찮은 일이죠.


그렇게 최소 4개의 과목을 신청하면 수강 신청이 끝나게 됩니다.


뒤의 두 과목은 4개 과목 중에 신청이 실패될 경우를 위한 백업입니다.


한 가지 주목할 것은 한 학기에 최대 한 과목을 다른 학과의 과목으로 신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게 무슨 학과인지는 큰 제한이 없지만, 그 수가 하나로 제한된다는 점 알아두셔야겠습니다.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이를 바탕으로 개강 전에 시간표를 받게 되실 것입니다.


아직 저도 시간표를 배정받지 못했지만, 제가 아는 바로는 여기에 신청하는 (백업 포함) 6과목들을 받으면 학교에서 그 기반으로 시간표를 짠다고 합니다.


한편 개강 직후 수강 정정 기간이 있으니 너무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니 신중하게 과목을 고르시되, 너무 과하게 고민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A의 4번은 Education, 5번은 English Language Competence입니다.


각각 성적증명서와 TOEFL (혹은 IELTS 성적)입니다.


TOEFL 컷은 총점 92점 이상, 각 영역 21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성적이 약간 부족한 TOEFL 밖에 없다면 일단 부족한 성적이라도 첨부하시고 서둘러서 시험을 한 번 더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종 Offer를 Accept하는 기간에 성적 조건 달성되기만 하면 되니까요.


만약 성적표 등이 잘 준비되었다면 이후 답신 메일에 스캔해서 같이 첨부하면 됩니다.



A의 6번 이후는 그냥 단순 서명 및 동의로 이루어져있습니다.


Section B 역시 국제 교류 담당 사무실의 서명을 받는 항목입니다.


PDF 편집기를 쓰시던 분들은 상당히 당혹스러우실텐데요,


저의 경우는 해당 페이지만 인쇄하고 서명한 뒤 스캔한 버전의 Application Form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이 파일을 서명이 없는 PDF와 함께 보냈는데 무사히 제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Application Form 쓰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